호주 입국방법 및 입국신고서 작성방법, 시티로 가는 방법

 

 글 목차

  1.  호주 입국 서류
  2.  호주 입국신고서 작성방법
  3. 호주 입국 시 세관에 신고해야 하는 물품들
  4. 호주 입국심사
  5. 호주 입국절차
  6. 시드니 공항에서 시드니 시티로 가는 방법
  7. 멜버른 공항에서 멜버른 시티로 가는 방법
  8. 브리즈번 공항에서 브리즈번 시티로 가는 방법



1. 호주 입국 서류

호주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하는 기본 서류가 있다. 호주 시민권, 영주권, 학생비자,  워홀 등등 비자에 상관없이 호주에 입국하는 모든 사람은 호주 입국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호주 입국신고서의 주된 내용은 호주에 위해가 될만한 것을 가지고 오는지 확인 하려는 작업이다.  입국신고서의 주된 내용은 호주에 입국하는데 음식, 위험물, 체류 했던 지역 등등 다양한 질문은 하며, 입국신고서의 내용에 따라서 호주 입국 신고 절차가 달라진다. 모든 사항에 X 에 체크하면, 짐 검사 없이도 나가는 경우도 있다. 입국신고서에 체크하는 항목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지만, 비행기의 출발지에 따라서 모든 승객이 짐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2. 호주 입국신고서 작성방법




호주 입국신고서는 영문과 국문이 있다. 외국 항공사를 이용하면 영문 입국신고서를 지급해주고, 국내항공사를 이용하면 영문 또는 국문 입국신고서를 받을 수 있다. 국문, 영문 입국신고서 내용은 동일하다. 국문 입국신고서를 받아도 답변은 영문으로 해야 한다. 입국신고서는 호주 공항에서 본인의 수화물을 찾고, 수화물 검사하는 곳에 제출하고 공항 직원의 안내에 따라서 움직이게 된다. 

- 항공편 정보 : 본인이 탑승한 항공편번호, 출발일을 정확히 기입해야 한다.

- 개인 정보 : 여권에 기입되어 있는 영문 이름, 생년월일, 여권 번호, 국적 등을 정확하게 기입해야 한다. 

- 호주 내 체류 할 주소 : 본인이 예약한 숙소 주소 또는 머무를 주소를 기입하면 된다.

- 긴급 연락처 : 호주 에서의 연락처가 없는 경우는 이메일로 대처 할 수 있다.

- 입국 목적 : 학생비자, 관광, 워홀, 출장 등등 호주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가 아닌 대상자들은 입국 신고서의 B 방문자 또는 임시 거주자 칸에 기입해야 한다. 본인의 체류 기간 및 목적에 대해서 답변해야 한다.

- 세관 신고 : 호주에 들어갈 때 세관에 신고해야 하는 물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신고해야 한다. 세관신고를 고의적으로 누락 시키거나, 거짓이 적발될 경우에는 물품 압수 및 물품 가격에 대한 벌금을 받게 된다.

- 서명 : 모든 정보를 본인이 확인 후 정확하게 기입했다고 확인하는 서명이다.


3. 호주 입국 시 세관에 신고해야 하는 물품들

- 의약품, 스테로이드, 불법 포르노, 총기, 무기 혹은 불법 약품 등 금지되거나 제한된 물품 : 감기약, 소화제, 타이레놀 등등 기성 제품이면서 포장된 약품은 불법 약품이 아니다. 

- 2250ml를 초과하는 알코올 음료, 25개피를 초과하는 담배 또는 25g을 초과하는 담배제품 : 한국인들이 제일 많이 하고 적발되는 경우가 담배 구입이다. 호주는 25개피 담배가격 $40불로써, 한국이랑 담배가격 차이가 크다. 한국 면세점에서 담배를 구입하고 호주 입국하는데 적발 된다면 담배 압수는 물론 그에 해당하는 벌금을 물게 된다.

- 선물을 포함하여, 합계금액이 호주불 $900 어치 이상 되는 물건으로, 해외에서 샀거나 호주내에서 관세 그리고/또는 세금을 면제하여 구매한 물건 : 호주 입국 하기전 면세품을 $900이상 구입한 물품은 신고 대상 이다. 한국에서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고 포장을 뜯으면 새 제품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 사업/상업 용도의 상품/견본 : 사업 목적으로 물건을 들여오는 경우는 신고 대상 이다.

- 호주 $10,000불 상당 혹은 그 이상의 호주 혹은 외국화폐 : 현금으로 호주달러 $10,000불은 신고 대상이다.  이 부분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호주 국세청에서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판단에 따르면 된다. 하지만 가방에 현금다발을 여러개 넣고 있는 경우에는 신고 대상이다. 

- 육류, 가금류, 생선, 해물류, 계란, 유제품, 열매, 채소 : 날 것 음식, 조리가 안된 음식, 진공 포장이 안된 제품 등은 호주 입국 반입 금지 물품이다. 

- 곡류, 씨앗, 구근, 짚, 견과류, 식물, 식물의 일부분, 전통 의약품 혹은 약초, 목각제품 : 한약 또는 한약 재료, 각종 식물 관련 약초들은 반입 금지품 이다.  

- 동물, 동물의 일부, 장비를 포함한 동물 제품, 애완동물 음식, 알, 생물제재, 생물 표본, 새, 물고기, 곤충, 조개류, 양봉제품 : 호주에 동물을 데려오기 위해서는 호주 동식물 관리과에 신고를 하고 승인을 통과 해야 지만 동물 반입이 가능하다. 동물과 관련된 물품 또한 신고 대상이다. 

- 흙 또는 흙이 묻거나 담수 지역에서 사용된 품목, 가령 스포츠/레크레이션 장비, 신발 등 : 흙을 통해서 미생물 반입을 금지하기 위해서 신고 대상이다.

- 지난 30일 동안 농장, 농장의 가축, 황야 혹은 강물/호수 등에 접촉된 적이 있습니까? 각종 박테리아 또는 미생물 관리를 위해서 신고 대상이다.

- 지난 6일 이내에 아프리카, 중남미 혹은 카리브해에 체류 하였습니까?

 

4. 호주 입국심사

한국과 호주는 양국간의 협약으로, 양국의 국적을 소지 한자는 간편한 전자 입국심사를 통해서 입국할 수 있다. 전자여권을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만 16세 이상의 한국여권 소지자들은 자가 전자 입국심사를 통해서 호주 이민국을 통과 할 수 있다. 한국 국적자는 무비자로 호주를 여행할 수 있다는 말은, 호주 이민국에  따로 비자 신청을 안하고 전자 비자를 통해서 입국 할 수 있다는 것을 뜻 하는 것이다. 호주 여행은 온라인으로 ETA 비자를 신청해서 받을 수 있다. 호주 비자가 없는 경우에는 비행기 탑승이 거부 되는 경우가 있으니 비자 확인을 반드시 해야 한다.




호주 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 공항에 내려서 이민심사국으로 가는 길에는 전자 이민심사 계기가 여러 군대에 설치 되어 있다. 전자 이민심사는 특정 국가에 한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 국적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은 기계에서 자가 이민심사를 받을 수 있다. 전자 이민심사 기계에서는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어 어려움 없이 심사를 등록 할 수 있다. 전자 이민심사를 완료하면 티켓이 발부된다. 티켓은 입국심사대를 통과할 때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호주 입국절차

- 호주행 비행기에서의 준비 : 비행기가 호주에 도착하기전에 항공기 승무원들이 호주 입국신고서를 승객들에게 제공한다. 입국신고서에는 개인정보 및 호주 방문의 목적 및 체류기간, 세관신고 등등 세부 정보를 작성해야 한다. 

- 입국 심사 : 비행기가 착륙하고 입국심사대에 가는길에 전자입국심사대에서 신고를 하고 티켓을 발부 받아서 입국심사대로 향한다. 한국 국적자는 전자여권이기 때문에 여권에 도장을 안 받고 입국심사대를 바로 통과 할 수 있다. 

- 짐 찾기 : 입국 심사를 마치고 Baggage Claim ( 수화물 찾는 곳 ) 에서 본인의 수화물을 찾는다.

- 세관 심사 : 수화물을 찾은 후에는 세관심사를 받아야 한다. 불법적인 물품이 적발 시, 압수 및 벌금을 맞을 수 있으며, 호주 입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입국신고서를  공항직원에게 전달하며, 공항직원 안내에 따라서 세관검사를 받으면 된다. 공항직원의 판단 하에 수화물 검사를 받을지 안 받을지 결정 된다.

- 공항 출구 : 모든 짐을 찾고, 공항 Arrival 을 통해서 밖으로 나간다.


6. 시드니 공항에서 시드니 시티로 가는 방법

- 우버

신용카드로 결제 할 수 있어서 가장 간편하고, 안전하게 갈 수 있다. 우버를 운행하는 운전자는 우버 회사에 등록을 해야 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신원을 확인 할 수 있다. 시드니 공항에서 시드니 시티까지 20분내외로 도착할 수 있고, 가격이 $40불 정도로 대중교통비용 보다는 비싸다. 인원이 여러 명이고 수화물이 적으면 이득일 수 있지만, 수화물이 많은 경우에는 승합차를 부르기 때문에 비용이 더 나올 수 있다. 우버 탑승은 우버 전용 픽업구역 ( Priority Pick-up area ) 에서 할 수 있다. 우버 예약하기 

- 택시

시드니 공항 앞에 택시가 준비되어 있다. 우버랑 비슷하지만 우버는 차량이 올때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택시는 기다림 없이 곧바로 탑승 가능하다.  택시 예약하기

시드니 시티 $45~55불 / 노스 시드니  $55~65불 / Manly $90~100불 / Parramatta $100~120불 / Liverpool $95~110

- 기차

시드니 공항에서 기차를 타고 시드니 시티까지 한번에 갈 수 있다. 시드니 시티까지 13분 소요되며 기차 또한 10분마다 온다.  Opal Card 또는 신용카드로 비용을 결제 할 수 있다. 시드니 시티에 도착해서 수화물을 가지고 기차역을 빠져나와야 하며 숙소까지 가야하는 수고가 있다. 시드니 공항행 기차 시간표

- 렌터카

공항내부에 위치한 렌터카 업체에서 차량을 빌릴 수 있다. 렌터카 업체 이름은 Avis, Hertz, Europcar, Budget 등이 있다. 렌트카 업체 사이트

- 버스

시드니 교통카드 Opal 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버스 번호 420번이 시드니 시티로 간다. 버스는 공항 Public bus 에서 탑승 할 수 있다. 시드니 국제선 공항, 국내선 공항을 거치며 모든 정거장을 멈추기 때문에 교통 체증 및 1시간 이상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비용이 피크타임에는 $6.10불, 아닌 경우에는 $3.5불로 가장 저렴하다. 시드니 공항 행 버스


7. 멜버른 공항에서 멜버른 시티로 가는 방법

멜버른에는 2개의 공항이 있다. 툴라마린, 아발론 공항이다. 툴라마린 공항이 멜버른의 주요 공항이다. 대부분의 국제선은 툴라마린 공항으로 온다. 멜버른 공항까지 연결된 기차는 없다.

- 우버

간편하고 편리하게 갈 수 있는 방법이다. 결제 방식이 신용카드로 하기 때문에 현금을 준비 할 필요도 없다. 우버 비용은 약 $60불 정도 예상한다. 

- 고속버스 ( Sky Bus )

멜버른 시티 - 공항을 왕복하는 고속버스이다. 10분마다 버스가 있고, 공항까지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새벽1시 - 4시 사이에는 운행을 안한다. 성인 편도 가격은 22불이며 왕복은 36불, 어린이 가격은 편도 4불, 왕복 6불이다. Sky bus 예약 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 버스

가격이 가장 저렴한 교통편이다. 멜버른에서는 교통카드 Myki card 를 이용해서 버스에 탑승한다. 성인 편도 가격이 6불이다. 버스 번호는 901번. 멜버른 시티에서 공항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되고, 교통에 따라서 시간이 더 소요 될 수 있다. 

- 택시

멜버른 공항 외곽에는 택시가 승객을 기다리고 있다. 택시 탑승시간은 30분 정도 된다. 가격은 $60~70불 이며, 공항에서 택시를 탑승 할 때에는 택시 요금에서 추가비용 $4.78불 붙는다. 공항에 내릴때에는 추가비용은 없다. 멜버른 공항 택시 승차장 위치는 온라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렌터카

멜버른 공항내에 위치한 렌터카 업체에서 차량을 빌릴 수 있다. 멜버른 공항 렌터카 예약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8. 브리즈번 공항에서 브리즈번 시티로 가는 방법

- 우버

가장 간편하면서 편리한 방법이다. 가격은 $40불내외 이다. 20분정도 거리이다.

- 에어트레인

브리즈번 공항과 시티를 오가는 기차이다. 가격은 18불이며, 온라인으로 당일에도 에어트레인 티켓 예매 할 수 있다. 기차 소요시간은 25분이다. 

- 택시

브리즈번 공항에 대기중인 택시를 쉽게 탑승 할 수 있다. 가격은 $45불 내외이다. 

- 셔틀버스

승합차 이며, 다른 사람들과 같이 탑승해서 브리즈번 시티로 간다. 가격은 성인 편도 $32불, 왕복 $61불 이다. 브리즈번 셔틀버스 예약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3 - 2024년 호주 최저시급 및 세금 적용률

호주 여행 및 워홀 (워킹홀리데이) 하기 좋은 호주 도시 알아보기

호주 멜버른 마이키카드로 기차, 트램, 버스 대중교통 이용하기